| 8품사 요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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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
| 명사 (Noun : N) |
1. 정의
1) 사람이나 사물이나 개념의 명칭을 나타내는 단어들을 명사라는 품사로 분류한다.
2) 동물과 식물은 사람이 아닌 사물과 동일한 어법을 적용한다.
2. 예시
1) 펜 pen
2) 삼일아파트 Samil apartment
3) 닭 chicken
4) 사랑 love
5) 우정 friendship
6) 이민호 Lee Min-ho
02 |
| 대명사 (Pronoun : Pron) |
1. 정의
같은 명사의 언급을 반복하는 것을 피하기 위해 사용하는 단어들을 대명사라 분류한다.
2. 예시
1) 명사 경호 kyung-ho를 대명사 he(그)로 표현
2) 명사 텔레비전 televison을 대명사 that(저것), this(이것), it(그것)으로 표현
3) 명사 진폐증 pneumonoultramicroscopicsilicovolcanoconiosis을 it(그것)으로 표현
03 |
| 동사 (Verb : V) |
1. 정의
사람과 사물과 개념의 움직임이나 상태를 서술하는 단어들과 그 단어들 돕는 단어들을 명사라는 품사로 분류한다.
2. 동사의 용도 상 분류
1) be동사 : be. am, are, is, was, were, been
2) have 동사 : have, has, had
3) 조동사 (일반조동사와 법조동사)
(예) will, may, can, could, might, ……
4) 대동사 : do
명사의 반복을 피하기 위해 대명사를 사용하는 것처럼, 동사의 반복을 피하기 위해 사용하는 대동사를 사용한다.
5) 일반동사 : 위의 모든 동사를 제외한 동사를 일반적이라고 하여 일반동사라 한다.
(예) eat, like, speak, go, tell, ……
3. 동사의 형식 상 분류 : 자동사는 Vi, 타동사는 Vt로 약식 표현한다.
1) 1형식 완전자동사(완자) : swim
2) 2형식 불완전자동사(불자) : be, smell, sound
3) 3형식 완전타동사(완타) : make, order
4) 4형식 수여동사 : give, teach
5) 5형식 불완전타동사(불타) : see, allow, make, have, let, help
04 |
| 형용사 (Adjective : A) |
1. 정의
1) 수식어의 일종으로 명사부류의 상태를 설명하는 단어들을 형용사로 분류한다.
2) 수식어는 형용사 부류와 부사 부류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2. 형용사는 두 가지 용법으로 나누어 짐
alive가 서술적 용법으로만 사용되는 것처럼, 한 용법으로만 사용되는 형용사가 있다는 어법이 시험에 출제될 수 있으니 분류할 수 있어야 한다.
3. 한정적 용법 : 명사부류의 범위를 한정하는(수식하는) 역할
(예문) happy girls
(해석) 행복한 소녀들
(분석) happy라는 형용사가 모든 소녀들을 행복한 소녀들만으로 한정하는 역할을 한다.
4. 서술적 용법 : 명사부류를 설명하는 역할
(예문) The girls were happy
(해석) 그 소녀들은 행복했었다.
(분석) happy라는 형용사는 그 소녀들의 상태를 서술 또는 설명하였음
(예문) The man is alive.
(해석) 그 남자는 살아있다.
(분석1) alive라는 형용사가 그 남자의 상태를 서술 또는 설명하였다.
(분석2) 특히, alive는 서술적 용법으로만 사용가능하고 한정적 용법으로는 사용 불가 함. 예를 들어 alive man(살아있는 남자)는 틀린 표현이고, 살아있는 남자라는 표현을 사용할 때는 libving man이라고 표현해야 한다.
05 |
| 부사 (Adverb : Ad) |
1. 정의
1) 수식어의 일종으로 형용사, 부사, 다른 부사, 문장전체(또는 동사)를 수식하는 단어들을 부사로 분류한다.
2) 부사는 정도, 시간, 장소, 이유, 목적, 양보, 양태 등 상황을 설명하는데 사용된다.
2. 필수암기
부사의 쓰임은 “형부동문!!!” (언니의 남편의 학교 동창)
3. 예시
1) 매우 very (정도)
2) 빠르게 quickly (속도)
3) 일찍 early (시간)
4) 여기에서 here (장소)
5) 대신에 instead (상황)
6) 종종 often (빈도=반복되는 정도)
(예문) I am very happy
(해석) 나는 매우 행복하다
(예문) That birds fly very quickly.
(해석) 그 새들은 매우 빠르게 날아간다.
(분석) 부사가 다른 부사를 수식
(예문) She is running to his home quickly.
(해석) 그녀는 빠르게 그의 집으로 달려가고 있다.
(분석) 부사 quickly는 동사 is running를 수식한다고도 볼 수 있고 문장 전체의 속도를 설명하는데 쓰인다고 볼 수도 있는데, 이 부분에 대한 어법 논쟁은 무의미하다.
06 |
| 전치사 (Preposition : Prep) |
1. 정의
명사부류 앞에 위치하여 명사와 결합되어 구를 이루는 단어들을 전치사로 분류한다.
2. 전명구 (필수암기 전명구!!!)
전치사는 항상 명사 부류와 결합하여 구를 이루고, 이러한 구를 <전명구>라 부른다.
3. 전명구는 형용사구와 부사구와 명사구(자주 사용되지 않음)으로 사용될 수 있다.
좀 더 상세한 내용은 <전명구> 단원에서 학습하도록 하자.
4. 예시
1) N 에서 : in N
2) N 위에 : on N, onto N
3) N 함께 : with N
4) N에 : to N
5) N쪽으로 : wowrad N
6) N에 의해, N까지, N 옆으로 : by N
7) N을 위해, N동안 : for N
(예문) Here is a memo from john.
(해석) 여기 존으로부터 온 메모가 있다.
(분석) 전치사 from과 명사 john이 결합하여 전명구 from john이 되고 형용사구로 사용되어 앞의 명사 memo를 수식하였다.
(예문) I can do this with you
(해석) 난 너와 함께 이것을 할 수 있다.
(분석) 전치사 with와 대명사 you가 결합하여 전명구를 이루어, 문장 전체 똔든 동사 can do를 수식하여 부사구로 사용되었다.
(예문) From here to your position is 3 minutes.
(해석) 여기에서 네 지점까지는 3분 거리이다.
(분석) 전치사 from, to가 명사 here, your position과 결합하여 전명구를 이루어 명사구로 사용되었다.
07 |
| 접속사 (Conjunction : Conj) |
1. 정의
단어와 단어, 문장과 문장을 연결하는 문장 내에서의 테이프 역할을 하는 단어들을 접속사라 한다.
2. 접속사는 등위접속사, 상관접속사, 종속접속사, 관계사로 구분할 수 있다.
1) 등위접속사 : 접속된 두 대상의 어법 상 위상 또는 특성이 같다.
(예문) I am 13 but my sister is 17.
(해석) 난 13세이지만, 누나는 17세이다.
(분석) 절과 절을 연결하는데 등위접속사 but이 사용되었다.
2) 상관접속사 : 다른 위치에 있는 한 쌍의 어구가 접속사 역할은 한다.
(예문) Mom said I love both you and your brother.
(해석) 엄마는 나와 형 모두를 사랑한다고 말씀하셨다.
(분석) 상관접속사 both A and B가 사용되었다.
3) 종속접속사 : 종속절을 이끌어 주절에 대한 설명을 한다.
(예문) When she was a teacher, she donated many things.
(해석) 그녀가 선생님이었을 때, 그녀는 많은 것을 기부했었다.
(분석) 종속접속사 when이 이끄는 when절이 주절의 때(시간)을 설명해주고 있다.
4) 관계사 : 접속사의 역할에 대명사의 역할이 결합된 단어를 관계사라 한다. 대명사와 접속사의 역할이 결합되어 있기는 하지만, 단독적으로 대명사로 사용되는 경우는 없으므로 억지로 8품사로 분류할 때는 접속사의 범주로 보는 것이 적절할 것이다. (필자 견해)
(예문) Tomy is a doctor who Jane loves.
(원문) Tomy is a doctor. / Jane loves him.
(해석) 토미는 제인이 사랑하는 의사이다.
08 |
| 감탄사 |
1. 정의
감탄을 나타내는 단어들을 감탄사라 한다
2. 예시
Oops! 웁스!
Huh~ 허~
Mmm... 음...
3. 감탄문
1. What a(an) 형용사 주어 동사
= How 형용사 주어 동사
2. “주어 동사” 부분은 이 부분이 무엇인지 인지가 가능한 상황에서는 생략 가능하다
(예문) What a beautiful today is!
(예문) How beautiful today is!
(해석) 오늘은 얼마나 아름다운 날인가!
| 8품사 구분 심화 (고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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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
| 암기가 아닌 <문장성분> 상의 자리를 보고 품사를 판단하자 |
1. 한 단어가 여러 품사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으니,
품사 자체로 외우지 말고 <문장성분> 상의 자리를 보고 품사를 판단하며 독해를 하자.
2. 다양한 품사로 사용되는 like라는 단어를 통해 이 규칙을 연습해보자.
1) like 타동사) ~을 좋아하다.
(예문) Tom likes her.
(해석) 탐은 그녀를 좋아해.
2) like 전치사) ~과 같은
(예문) Jane looks like you.
(해석) 제인은 너 같이 보여.
3) like 접속사) SV대로(처럼)
(예문) I can sing this song like BTS did.
(해석) 나는 BTS가 불렀던 것처럼 이 곡을 부를 수 있어
4) like 접속사) 마치 SV인 것처럼
(예문) They acted like they owns the building.
(해석) 그들은 마치 그 빌딩을 (그들)자신이 소유한 것처럼 행동했다.
5) like 명용사) 비슷한 (formal 격식)
(예문) Tom is thinking in like mind.
(해석) 탐도 비슷한 정신(마음)으로 생각하고 있다.
6) like 부사) 있잖아~
(예문) That was, like, strange.
(직역) 그건 ~이었어, 있잖아, 이상한
(의역) 있잖아~ 그건 이상했어.
02 |
| 독해와 회화를 통해 경험하는 어휘의 의미를 먼저 받아들이고 추후에 품사에 대해 생각하자 |
1. 읽거나 듣는 단어들에 대해 일일이 품사를 생각하게 되면,
회화는 물론 독해의 상황에서 적절한 시간 내에 <통번역>을 하지 못하게 된다.
2. 아래의 문장에서 fast의 의미를 “fast는 형용사로 빠른이군”라고 집착하게 되면, 독해나 회화를 적절한 시간 내에 하지 못하게 된다.
(예문) He had fasted forty days and forty nights.
(잘못된 독해 또는 회화) 그는 빠르게 하여갔다(과거완료) 40일 낮과 밤을? 뭔 소리야?
(해석) 그는 40일 낮과 밤을 금식하였다.
(분석) fasted는 PP처럼 생겼으므로, 동사라고 재빨리 받아들이고, 의미는 “빠르게 40일 밤 낮을 지나가게 했다”를 “40일을 먹는 것도 재끼고 지나가게 했다” 등으로 빠르게 의미를 받아들여 넘긴다.
(예문) Tom can speak Janpanese so fast.
(잘못된 독해 또는 회화) 탐은 너무 빠른 일본어를 할 수 있다.
(해석) 탐은 정말 빠르게 일본어를 할 수 있어.
(분석) fast는 자리가 so(매우)와 연관하여 부사자리이므로, “빠르게”라는 부사적 의미를 가진다고 인지하자.
03 |
| 같은 품사 내에서도 다의성을 가진다는 것도 염두에 두자 |
(예문) This is a fast color.
(잘못된 독해 또는 회화) 이것은 빠른 색이다? 뭔 소리야?
(해석) 이것은 불변색이다.
(분석) fast = unfading = no chang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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