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격 구문
| 동격의 콤마(,) |
|
|
1. 콤마가 동격으로 사용되면 콤마 앞뒤의 둘은 같은 것으로 해석한다.
(예문-중등) She loves James, a doctor.
(해석) 그녀는 의사인 제임스를 사랑했다.
(예문-고1) Donghoon and jinho, both brothers of mine, are studying in K University.
(해석) 둘 다 내 형제인 동훈과 진호는 K 대학교에 다니고 있다.
(예문-고1) My investors betted all of their money in Vietnam, the best market.
(해석) 나의 투자자들은 그들의 모든 돈을 최고의 시장인 베트남에 걸었다.
(예문-고1) Bible, the best sold book in whole world have been read by christians and Jews.
(해석)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책인 성서는 기독교인과 유대교에게 읽혀 왔습니다.
(고1-2018년 09월 모의고사 41번) Perhaps this is why we think so fondly about the joy of
childhood, that freedom of mind and body before the world becomes familiar and predictable.
(해석) 이것이 우리가 [세상이 익숙해지고 예측가능하기 전에]
[마음과 몸의 자유와 같은] 어린 시절의 기쁨에 대해 애정을 가지고 생각하는 이유이다.
(분석1) “, that” 부분에서 콤마(,)는 동격이고, that은 “그러한”의 지시형용사 (that이 동격 아님)
(분석2) 전치사 before에 대해 명사절the~predoctable이 목적어로 사용되었다.
| 동격의 that |
|
|
that이 동격으로 사용되는 경우에는 that 앞에는 명사부류가, 뒤에는 완전구조의 절이 온다.
(예제) It is a message that Your manager denied your certification of secret agent.
(해설) 이것은 당신의 관리자가 당신의 비밀요원 자격을 부인했다는 메시지이다.
(분석) a message과 that 뒤의 절은 같은 것ㅇ시다.
관계대명사 that은 뒤에 불완전구조가 온다는 점이 동격의 that과의 차이이다.
(예제) My Puppy always liked the stick that is colored of blue.
(분석) 내 강아지는 항상 파란색상이 칠해진 그 막대기를 좋아했었지.
“It be 강조대상 that 나머지 구조” 강조구문의 경우
1) 주어나 목적어나 보어가 강조 대상인 경우 that 뒤에 불완전 구조가 오고
2) 부사부류가 강조 대상인 경우 that 앞에 부사부류가 온다는 점에서
동격의 that과는 다르다.
(예문) It was Sumin that she loved.
(해석) 그녀가 사랑했던 사람은 바로 수민이었다.
(분석) 강조대상은 명사 Sumin이며 관계대명사 that뒤에는 목적어가 없는 불완전구조가 왔다.
(예문) It was three months ago that Tomy made big mistake.
(해석) Tomy가 큰 실수를 한 것은 바로 세 달 전이었다.
(분석) 강조대상은 부사구 three months ago이고, 강조구문의 that 뒤에는 완전구조가 위치해 있다. 하지만, 동격의 that과의 차이점이 있다. 그것은 바로 that 앞에 동격이 대상이 되는 명사부류가 아닌 부사구가 위치했다는 것이다.
(예문) His idea just occurred to our team that We will be able to earn much of money Using Youtube.
(해석) 유트브를 활용하여 많은 돈을 벌 수 있을 것이라는 그의 아이디어가 우리 팀에게 막 Ej떠올랐다.
(분석) 문맥 상 절We~Youtube가 our team와 동격일 수는 없으므로, his idea와 동격이다.
| 동격의 of |
|
|
of는 동격으로 사용될 수 있다.
(예문) My classmates are planning a travel to the apple city of choongju next week.
(해석) 우리 반 친구들은 다음 주에 사과의 도시 충주로 여행을 계획하고 있다.
(분석) of는 the apple city와 choongju를 같게 해주는 동격의 of로 사용되었다.
동격의 of는 “~의”로 사용되는 경우와 문맥을 잘 살펴서 구분해야 한다.
(예문) Most of korean high school students are stressed by the two subjects of math and English.
(해석) 대부분의 한국의 고등학생들은 수학과 영어 두 과목에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
(분석) of는 동격으로 사용되어 the two subjects와 math and English이 같음을 나타낸다.
이 때, of를 “~의”로 해석하여 [영어와 수학의] 두 과목들이라고 해석하면 어색한 해석이 된다.
| 다양한 동격표현 |
|
|
01 |
| 명사(N) has it that절 (have it that절) |
1. 명사가 주로 report, rumor, legend, new가 사용되어
2. 명사가 가지고 있다(have, has) + it(비인칭) + that절(=it, 동격)
= 명사가 that절의 상황을 가지고 있다.
3. 여기서 명사(report, rumor, legend, new, ...)가 that절의 상황을 가지고 있다가 되므로
결국 명사에 따라 해석은
4. 해석
report가 that절(보고내용)을 알리다
rumor가 that절(루머내용)을 전하다
legend가 that절(전설내용)을 전승하다
new가 that절(보도내용)을 보도하다
등등... 이 된다.
(예문) the legend has it that he discovered coffee bean.
(해석) 그 전설은 그가 커피콩을 발견했다고 전승한다.
(예문) Rumors have it that Jane and Tom were in London together.
(해석) 루머는 제인과 탐이 함께 런던에 있었다고 전한다.
'Old Data'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도치구문 Inversion (0) | 2018.10.16 |
---|---|
to부정사의 부사적 용법 (0) | 2018.10.16 |
이해했나요 (0) | 2018.10.04 |
간접의문문과 관계사절의 차이 (0) | 2018.10.04 |
고1 모의고 2018년 09월 35번 (0) | 2018.10.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