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쓰기 English Writing공부 방법
안녕하세요~ 스터디툴즈 영어입니다.
오늘은 영어쓰기 잘 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 영어글 많이 읽어야 합니다.
① 아무거나 많이 읽는 것이 좋은 것은 아닙니다. 좋은 글을 읽어야 합니다.
② 좋지 않은 글, 상세히 말하자면, 어법이나 교양적 측면에서 검토없이 마구잡이로 쓰여진 원어민의 글은 오히려 올바른 영어에 대한 혼란을 가중시킵니다.
③ 실제 교양 있는 원어민 또는 영어 어법을 명확히 구사하는 글을 쓰는 원어민의 원서, 글을 많이 읽어야 합니다.
● 좋은 영어 원서를 선택하는 방법을 알고 영문글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① 실제 글을 선택하실 때, 공식적으로 검증된 글을 읽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② 예를 들면, 영어 성경이나 영국과 미국의 정부기관, 주정부, 신뢰할 만한 회사 등에서 발행하는 글들(홈페이지에서 무료 다운로드 가능), 대학의 권위 있는 교수가 집필한 원서 등을 선택하면 됩니다.
③ 이왕 이면 본인이 사업, 학업, 업무 상 가장 필요한 분야의 기관의 글을 읽으시면 더욱 효율적인 영어공부가 됩니다. 예를 들면, 미군부대에 취직하거나 통역장교(준사관) 등을 준비하신다면 미 국방부, 영국해군 등의 홈페이지의 글이나 PDF를 이용하시고, 전자분야에서 일하신다면 미국의 대형 전자회사 홈페이지의 글을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문어체 표현을 연습해야 합니다.
① 대화에 사용하는 언어체를 구어체, 글을 쓰는데 사용하는 언어체를 문어체라 합니다.
② 글을 쓸 때는 당연히 문어체의 방식으로 써야 합니다.
③ 다만 채팅 어플 등을 이용하여 원어민과 교류하실 때 그 글이 대부분 구어체라는 것을 염두에 두시기 바랍니다.
● 틈 나는 대로 써보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① 많이 써봐야 실수를 많이 할 수 있고, 그 실수들이 자신의 영어쓰기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물론, 잘 쓰신 부분도 도움이 되지만, 어법적 실수나 어색한 표현들을 줄여나가는 것이 좋은 글을 쓰는 최종 종착지임을 기억해야 합니다.
② 글의 주제나 범위, 방식, 시간은 제한이 없습니다. 너무 어려운 분야의 영어 쓰기에 욕심을 내시는 분들의 가장 큰 특징은 빠른 기간 이내에 포기르 한다는 것입니다. 익숙하고, 편하고, 그냥 쓸 수 있는 쉬운 글부터 시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③ 그런 점에서는 영어 일기쓰기나 채팅 어플 등을 통해 단문의 이메을 보내는 원어민 친구를 사귀는 것도 좋습니다.
④ 내가 써 두었던 글을 다시 보기 위하여 블로그, 카페, 카카오톡, 페이스북 등을 이용하면 좋습니다. 단, 연습중인 글이 다른 사람에게 공개되기를 원하지 않는다면 반드시 비공개글이나 나만 보기 등으로 설정하셔야 난처한(?) 상황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 틀린 부분에 대한 교정과 보완을 지속적으로 해야 합니다.
① 문제는 어색한 글과 어법적인 실수를 교정해주는 작업에 비용이 많이 든다는 것입니다. 사실 상, 이게 영어쓰기를 공부하는 과정에서 가장 해결하기 어려운 난제입니다.
② 하지만,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외국인 친구를 사귀어서 교정을 부탁하는 것도 좋습니다. 단, 영어권 원어민들은 대부분 실용주의, give and take 사고 방식이므로 그 친구의 한국어 배우기나 필요한 것들을 제공해주면서 나의 필요를 부탁하는 것이 좋다는 점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③ 네이버 지식IN을 이용하면, 제한적이기는 하지만 답변자 ID를 통해 지난 답변글들을 통해 신뢰성을 조금은 더 확인할 수 있고, 무엇보다 돈이 들지 않는다는(채택과 내공은 현금이 아니므로) 장점이 있습니다. 이 방식의 단점은 누가 답변하는지 알 수 없다는 것입니다. 심지어는 초등학생이 답변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초등학생을 비하하는 것이 아니고, 영어를 잘 하는 초등학생도 세상의 여러 분야에 대한 업무적인 측면의 이해도가 낮기 때문에 성인이 의도한 취지에 맞지 않는 답을 할 확률이 높습니다. 그리고 한 아이디로 업체에 소속된 여러 사람이 답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답변자를 정확히 알 수 없다는 단점은 해결되지 않을 것입니다.
④ 과외 교사를 구하여서 쓰기에 대한 집중적인 지도를 받는 것도 좋은 방법니다만, 비용이 많이 듭니다. 과외 교사를 구할 때 주의 사항은, 한국어 문법와 영어 어법에 모두 능통한 사람을 찾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결국 어색한 번역이 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그럼 이 글을 참고하신 모든 분들이
열공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시기를 바라며
이만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