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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사와 분사구문 






<<인강 듣기>>










 

분사

 

 

 




01

 

Ving의 다양한 쓰임

 

1. 동명사

(예문) Playing the piano is difficult.

(해석) 피아노를 치는 것은 어렵다.

 

 

 

2. 형용사

1) 현재분사는 형용사로 사용될 수 있음

 

2) 형용사로 의미가 굳어져서 형용사로 분류 되어진 단어가 많음

(예문) Jane has understanding parents.

(해석) 제인은 이해심 있는 부모님이 있다.

 

3) 수식 대상과의 관계가 능동일 때 Ving를 사용

(예문) There were dwelling at Jerusalem Jews (KJV Bible Acts 2:5)

(해석) 예루살렘(이스라엘의 수도)에 거주하는 유태인들이 있었다.

(분석) 수식 대상 Jewsdwell의 행위를 능동적으로 하므로 dwelling을 사용

 

 

 

3. 진행형

be동사 현재분사 Ving가 결합되어 진행형으로 사용 됨.

(예문) We all are running to your school

(해석) 우리모두 너희 학교로 달려가고 있어.

 

 

 

4. 분사구문

1) 여러 가지 의미 중 무엇으로 쓰였는지 이해하는 훈련 필요

2) 상세한 것은 <분사구문>에서 학습

 





02

 

과거분사 (past participle)

 

1. 형용사

1) 형용사로 의미가 굳어져서 형용사로 분류 되어진 단어가 많음

2) 수식 대상과의 관계가 수동일 때 사용

 

(예문) A broken plate is useless.

(해석) 깨진 접시는 쓸모가 없다.

 

 

 

2. 수동태

과거분사(PP)be동사와 결합하여 수동태로 사용

 

(예문) The door was broken by Kar98.

(해석) 저 문은 Kar98(저격용총)에 의해 부셔졌다.

 

 

 

3. 완료시제

1) 현재완료 have PP

2) 과거완료 had PP

 

(예문) We have taught this book for ten years.

(해석) 우리는 이 책을 10 동안 가르쳐 왔습니다.

 

(예문) John had been in London before he became a policeman.

(해석) 존은 경찰관이 되기 전에 런던에 살았었다.

 

 

 

3. 분사구문으로 사용 시

PP가 분사구문으로 사용될 때, PP 앞에 being이 생략된 것으로 보는 것이 자연스럽다.

 

(예문) (Being) surprised at that moment, we couldn’t say any.

(해석) 그 순간에 놀라서, 우리는 아무 말도 할 수 없었다.

 







 

분사구문

 

 

 

 

독해/회화 상황에서 분사구문은 5가지로 사용된다.

독해에서 매우 중요하니 이 목록을 꼭 기억하자

 

“ Ving 또는 (Being) PP분사구문은 동시/할때/때문에/한다면/하더라도 5가지로 해석된다

 

 


 

01

 

동시동작 (V하는 동안)

 

1. 분사 Ving는 주절의 동사와 동시에 일어난 동작을 의미할 때가 있다.

 

 

2. Ving 분사구를 절로 바꿀 때, 접속사 while를 사용하면 자연스럽다.

 

 

(예문) Writing his diary, he listened the radio.

(분사구를 절로 변형) While he was writing his diary, he listened the radio.

(해석) 일기를 쓰는 동안, 그는 라디오를 들었다.

 

 

(예문) Dancing with her dad, she smiled brightly.

(분사구를 절로 변형) While she was dancing with her dad, she smiled brightly.

(해석) 그녀의 아버지와 춤을 추면서, 그녀는 밝게 미소를 지었다.

 

 

 

 

 

02

 

시간 (V할 때, V하자)

 

1. 분사 Ving는 주절의 동사가 일어난 시점을 설명할 때가 있다.

 

2. Ving 분사구를 절로 바꿀 때, 접속사 when을 사용하면 자연스럽다.

V할 때(정확히 동일한 순간)V하자(1초후)는 명확히 구분되지는 않으나

상황에 따라 적절히 V할 때 or V하자 중 하나를 선택하여 해석한다.

 

(예문) Arriving at home, Jinsu saw the blue light.

(분사구를 절로 변형) When Jinsu arrived at home, he saw the blue light.

(해석) 집에 도착했을 때, 진수는 그 푸른 불빛을 보았다.

(분석) 분사구를 절로 변형할 때 명사 Jinsu가 나온 후, 대명사 he가 나와야 한다.

 

(예문) (When) Doing his work, Paul feels comfortable

(분사구를 절로 변형) When Paul does his work, he feels comfortable.

(해석) 그의 작업을 할 때, 바울(파울)은 편안함을 느낀다.

 

 

 

 

 

03

 

이유 (V때문에, V해서)

 

1. 분사 Ving는 주절의 상황이 일어난 이유을 설명할 때가 있다.

 

2. Ving 분사구를 절로 바꿀 때, 접속사 becausesince 또는 as 등을 사용하면 자연스럽다.

 

 

(예문) Having no money, He can’t buy you the bag.

(분사구를 절로 변형) Because he has no money, he can’t buy you the bag.

(해석) 돈이 없어서, 그는 너에게 그 가방을 사줄 수 없어.

(분석) 3인칭 단수의 has가 절에서 사용되는 상황이라고 해서 hasing이라고 쓰지는 않는다.

 

(예문) Being late, The couple couldn't watch the movie.

(분사구를 절로 변형) Since the couple was late, they couldn’t watch the movie.

(해석) 늦었기 때문에, 그 커플은 그 영화를 볼 수 없었다.

(분석) 주절의 시제 could를 따라 be동사는 과거시제를 사용해야하며, the couple은 하나의 덩어리로 보는 상황이므로 단수로 취급한다.

 



 

04

 

조건 (V한다면)

 

1. 분사 Ving는 주절의 상황이 일어날 조건을 설명할 때가 있다.

 

2. Ving 분사구를 절로 바꿀 때, 접속사 if를 사용하면 자연스럽다.

 

 

(예문) Turning to the left, you will find the Mart.

(분사구로 변형) If you turn to the left, you will find the Mart.

(해석) 왼쪽으로 도시면, 넌 그 마트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예문) Being on time, They can meet the PD.

(분사구로 변형) If they are on time, they can meet the PD

(해석) 정시에 도착한다면, 그는 그 피디를 만날 수 있을 것이다.

 

 

 

 

05

 

양보 (V할지라도)

 

1. 분사 Ving는 주절의 상황이 일어날 조건을 설명할 때가 있다.

 

2. Ving 분사구를 절로 바꿀 때,

접속사 Even though, Though, Althought, while(문두에만) 등을 사용하면 자연스럽다.

 

 

(예문) Being only eight years old, Susan can play the cello well.

(분사구를 절로 변형) Although Susan is only eight years old, she can play the cello well.

(해석) 단지 8살이지만(=8살이었다 할지라도), Susan은 첼로 잘 칠 수 있다.

 

 

(예문) Being on time, he couldn't see the show.

(분사구를 절로 변형) Even though he is on time, he couldn’t watch the show.

정시에 도착했지만, 그는 쇼를 볼 수 없었다.

 

 



cf

 

양보 (부사적)

1. S’V’ 할지라도 SV는 이루어진다.

 

2. 상황 S’V’SV를 막지 못한다. (상황S’V’가 상황SV에게 양보했다)

 

(예문) Though Tom was young, he could play the piano.

(해석) 탐은 어렸지만, 그는 피아노를 칠 수 있었다.

 

 

 

 

cf

 

분사구문의 의미상의 주어

분사구문의 행위자와 주절의 주어가 다를 때, 분사구문 앞에 행위자 나타내야 함

 

2. 분사구문의 행위자가 일반인이면 일일이 people 등으로 행위자를 쓰지 않고 생략함





06

 

순차 (V1V2)

 

1. 분사 Ving(=V1)는 정동사(=V2)와 함께 “V1한 후 V2하다또는 “V2한 후 V1하다

해석될 때가 있다.

 

2. Ving 분사구를 절로 바꿀 때는 두 문장을 주어와 동사의 시제를 V2에 맞춘 후

“V1~ and V2” 또는 “V1 and then V2”로 해석하면 적절하다.

 

 

(예문) Our parents knew the fact, and teaching us it.

(해석) 우리 부모님들이 그 사실을 아신 후에, 우리에게 그것을 가르쳐주셨다.

(분석) teaching 앞에 and가 없으면 우리 부모님은 우리에게 가르쳐주면서 그 사실을 알고 계셨다.”와 혼돈이 있을 수 있는데, and는 상황에 따라 쓰기도 하고 쓰지 않기도 한다.

 

 

(예문) Knowing the fact, our parents taught us it.

(해석) 그 사실을 알고 (난 후), 우리 부모님들은 그것을 우리에게 가르쳐주셨다.

 

Posted by 영어공부합시다 :